메뉴 건너뛰기

시대상/미래상

인간관계
2021년 10월 26일

젊은 세대는 기성 세대보고 당신은 모든 것 가졌다고 비난한다. 그도 나와 같이 어리고 없던 시절을 겪고서 오늘날처럼 됐다는 걸 생각하지 않는다. 기성 세대는 어린 세대 보고 투정부리지 말고, 무엇이든지 해보라고 말한다. 젊음이 부럽다고 한다. 다 그 시절을 지나왔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그러나 그가 겪은 시절과 젊은 세대가 겪는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는 걸 잘 체감하지 못한다.

 

2015년 일생동안(Toute la vie), 장 자끄 골드만(Jean-Jacques Goldman, Les Enfoirés 주제곡) https://frdaejeon.tumblr.com/post/112313845807/toute-la-vie-les-enfoires 기사 https://imnews.imbc.com/replay/2015/nw1800/article/3671961_30267.html

젊은 세대 입장의 가사 기성 세대 입장의 가사
당신들은 모든 걸 가졌어요. 평화, 자유, 그리고 많은 일자리. 우리는 실업과 폭력, 에이즈.
미래가 없는 유토피아죠.
우리가 가진 것은 모두 이겨낸 것들. 이제 너희들 차례 하지만 움직여야 한다.
오늘 나는 너의 젊음이 너무 부럽다.

 

구세대는 신세대의 기지를 우습게 여김으로써 권위를 내세운다. 신세대는 구세대의 성과와 영광을 낮춰야 용기가 생기고 내가 돋보인다. 사실은 그냥 나이가 어린 게 아니라 다른 시대를 사는 사람이다. 양쪽 다 특정 세대를 하나로 수렴해서 생각하는 오류가 있다. 꼰대 혹은 요즘 애들로 일반화한다.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